메뉴버튼
한의플래닛한의플래닛

인기

About Us

한의플래닛의 탄생한의플래닛의 탄생About Us
한의플래닛의 탄생
  • ceo
  • 전상호 대표는 공중보건의로 재직하던 2011년 문득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서양 의학에는 해부학 앱, Doximity, Figure1 같은 훌륭한 IT서비스들이 있는데, 한의학에는 왜 이런 것이 없을까? 임상현장에서 치열하게 노력하는 한의사들의 뛰어난 실력에도 불구하고, 한의학의 치료효과는 왜 이렇게 너무나도 쉽게 매도당할까?

    한의학계에서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고 체계적으로 데이터화 하지 못해서 저평가받는 것은 아닐까. 임상 경험을 공유하는데 필요한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몇년에 걸쳐 혼자서 방대한 동의보감과 방약합편 데이터를 정리했습니다. 직접 코딩을 공부해서 앱을 만들어보기로 결심했고, ‘닥터스랩’을 창업해 처방사전 앱 ‘방약합편’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1년도 채 지나지 않아서 회사를 유지하는 것조차 힘겨워 좌절하고 있었습니다.

    다른 한 편에 특이한 법학도가 있었습니다. 그는 법학보다 컴퓨터에 관심이 많아 홈페이지를 만들고 운영하는 것을 취미로 삼았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법대의 시험 기출문제와 강의 노트, 강의 후기를 모아 공유했습니다. 재학 중에도, 변호사가 된 후에도 게임회사에서 일했습니다.

    공유의 장을 만들고픈 꿈이 있지만 좌절하고 있던 한의사, IT업계에 대한 이해가 높은 변호사, 이 두 사람은 2016년 여름에 만났습니다. 그리고 IT를 통해 대한민국 한의학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꿈을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꿈에 공감하는 뜻있는 투자자도 만났습니다.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려는 회사, 회사 이름은 "말을 잘 듣지 않는" 이라는 뜻의 BALKY(주식회사 버키)라고 지었습니다.공유와 토론, 나눔과 교류를 통해 함께 만드는 한의학, 한의계의 미래를 함께 그려갈 한의사들을 위한 공간. 한의플래닛!한의플래닛은 그렇게 시작되었습니다.

  • UserCenteredUserCentered사용자들의 이야기에 귀기울이고,
    사용자 이해와 장기적인 관계 형성을 목표로 한다.
  • PartnershipPartnership공유와 참여, 협력을 통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생태계와 시스템 형성을 추구한다.
  • PartnershipPartnership기존에 없던 방식으로 의료를 변화시키며,
    새로운 영역에 가치를 창출한다.
사회적 이윤추구와 지속가능한 성장사회적 이윤추구와 지속가능한 성장About Us
사회적 이윤추구와 지속가능한 성장

‘닥터스랩’을 창업하여, 오전에는 요양병원에서 일하고 오후에는 사무실도 없이 동네 카페를 전전하며 앱을 개발하기를 1년. 좋은 투자자를 만나서 ‘닥터스랩’은 1억원이 넘는 금액으로 인수되었습니다. 하지만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서, 그리고 같이 고생하던 다른 초기 스타트업들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서 인수금 전액을 다른 스타트업들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기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렇게 인연이 닿은 회사들이 ‘버키프렌즈’로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버키는 독점하고 빼앗는 것이 아니라, 나누고 함께 성장하려고 합니다.한의계, IT업계, 공공 기관들과도 협력하면서 함께 성장하려고 합니다. 버키가 거두게 되는 과실도 사회와 나누려고 합니다.

또한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이 있습니다. 혼자서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지금은 기획, 디자인, 개발 등 각 파트를 담당하는 전문 직원 10여명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더 안정적으로, 더 좋은 서비스를, 더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일이었습니다.

이윤추구만을 목적으로 버키를 설립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버키가 성장하면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수익모델이 필요합니다. 즐거움을 드리고, 의료기관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양질의 컨텐츠와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계속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한의플래닛의 현재한의플래닛의 현재About Us
한의플래닛의 현재
처방사전

오랜 준비끝에 가장 먼저 처방사전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6년 동안 일일이 수작업으로 정리한 동의보감, 방약합편, 상한론, 동의수세보원의 처방 4356개와 1800개의 본초를 담았습니다.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처방별로 하나하나 태그까지 붙였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내용 수정은 물론, 여러 의안과 현대 처방을 폭넓게 업데이트 해나갈 계획입니다. 그 어디에서도 만나보지 못한 최고의 처방사전이 될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처방사전두번째 기능으로 ‘세미나/모임 신청’ 서비스를 11월30일에 오픈했습니다. 한의플래닛 자체 기획 강좌뿐만 아니라,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강의나 모임을 개설할 수 있는 열려있는 플랫폼입니다. 클릭 한번으로 손쉽게 강의를 신청하고, 바로 카드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강의 후에도 댓글을 통해서 강사에게 궁금한 것을 질문하고, 친구와 동료들에게 강의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세미나세미나

2018년 1월부터는 커뮤니티와 함께 뉴스, 칼럼 서비스도 준비중입니다. 자신만의 컨텐츠로 기여한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여, 재밌고 의미있는 커뮤니티가 될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한편으로는 진료 외적인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실용적인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먼저 의료기관 운영과 관련된 골치아픈 세무, 회계, 법무, 노무와 청구, 심사 등의 문제에 대해서 한의 분야 전문성을 갖춘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편리하게 이력서를 올리고, 조건에 따라 찾아보고, 추천 시스템을 통해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찾을 수 있는 구인구직, 대진중개 서비스도 오픈할 예정입니다. 좋은사람들과 함께, 진료 외적인 문제로 머리아픈 일 없이 진료에만 좀 더 전념하실 수 있도록, 무엇이 더 필요한지 고민하고 한의계의 수요를 채워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한의플래닛은 일상을 나누고, 함께 웃고 울면서 서로 의지하고 쉬어갈 수 있는 보금자리를 마련하려고 합니다. 나아가 지식을 축적하고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는 시스템으로, 한의계 집단지성을 통해 한의학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되고자 합니다. 한의플래닛에서 함께 새로운 한의학을 만들어 갑시다!!